미륵에대한 연구 / 논문5

미륵사상과 신앙5

@ 상중하 삼품(上中下 三品)의 십선도

상중하 삼품 중생의 근기에 따라서 그 얻는 바의 인연 공덕이 다르다.




1. 삼품이란?


▒ 하품 : 마음으로 십악도를 여의지 못하였으나 행하지 아니하여 인간의 과보를 받아 내생에 다시 인간으로 나 좋은
복덕을 받는다.(인간의 복덕 성취)
▒ 중품 : 십악도를 여의고 행에 있어 십선도를 실천하여 그 과보로 천상에 나는 것 (천상의 복락 성취)
▒ 상품
-상지하품 : 십악도를 여의고 십선도를 닦아 번뇌와 죄악의 뿌리 제거
-상지중품 : 십악이 죄악의 근본임을 깨닫고 생사 윤회의 근본임을 보아 독성자의 지혜를 증득 하였으나 보살의
자비심이 구족하지 못한 것
-상지상품 : 대비심을 구족하고 청정한 범행(보살)
-최상승 : 자성중에 본래 악업과 번뇌가 없고 불성을 지님

2. 삼품중생과 인연공덕


-삼품인은 현신적으로 '미륵님'을 친견하고 중품인은 도솔천에 태어나서 미륵님을 친견하고 하품인은 장래에 용화세계 에 나서 '미륵님'의 제도를 받는다.



@ 우리민족과 미륵신앙


▒ 우리국토와 과거제불


삼국유사- 과거칠불(신라)이 흥륜사, 영흥사, 황룡사, 분황사, 영묘사, 천왕사, 담엄사등 각각에 자리를 잡고 미래의
미륵불이 신라에 출현한다고 하고, 미륵하생경에는 계두성, 미륵대성불에서는 시두말성에 나시는 것이
신라의 국호 (계림국)가 이와 같은 연유이다.

▒ 배달선왕과 미륵국선


☞백제불교와 미륵신앙
1. 미륵불광사, 2. 왕흥사(백마강, 삼회설법준비), 3. 익산 미륵사 4. 김제 금산사(진표율사, 미륵불교의 근본도장)

☞신라불교와 미륵신앙
1. 흥륜사(법흥왕)
2. 화랑도령-미륵선화, 낭도-용화향도
3. 원효대사의 미륵상생경소, 미륵상생경종요
4. 계림성
5. 궁예왕자의 미륵불 자칭
- 신흥종교와 미륵신앙(증산도, 일관도)



@ 참고문헌


-용화세계의 건설과 십선 운동, 이종익, 경서원, 1979
-미륵성전, 이종익, 경서원, 1985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 경전 연구모임편, 불교시대사,1993
-삼국시대 불교신앙연구, 김영태, 불광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