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

십선도행

《미륵상생경》은 참으로 행복을 창조하는 길은 십선도를 닦아 나가는데 있음을 설하고 있다.

십선도란 무엇인가, 열가지 선행을 닥는 길이라는 뜻이다.

십선도계라 함은 몸으로 짓는 세가지 나쁜 짓 이라는 살생, 투도사음 입으로 짖는 네가지 나쁜 짓이 망어, 양설, 기아, 악구와 마음으로 짓는 세가지 탐욕, 성내, 어리석음이다.열가지 선행을 닦는 것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 산목숨을 죽이거나 해치지 않는다.

모든 생명에게 자비를 베풀고, 내목숨처럼 소중히 여기며, 함부로 죽이거나 해쳐서는 안된다. 산목숨을 죽이는 것은 모든 죄중에서 큰 악업이다. 자비 종자를 끊는다.

2. 남의 재물을 탐내거나, 훔치거나, 빼앗지 않는다.

남의 것을 도둑질하거나 사기 횡령등을 하고자 일시적으로 나쁜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물을 취득하면, 그것은 자성 가운데 복덕 종자를 끊게 되므로 큰 재앙과 과보를 받게된다.

3. 간음을 하지 않는다.

남의 보호를 받는 유부, 유처의 남녀가 간음하지 않는다. 자성의 청정종자를 끊는다.

4.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남을 위하여서나, 자기를 위하여서 아는 일을 모른다하고, 모르는 일을 안다고 하거나, 본 것을 못 보았다하고, 안본 것을 보았다고 하지 않는다. 항상 진실한 말을 한다. 도를 닦지 않은 것을 얻었다하여 남을 속이는 것은 중요한 망어로 큰 죄를 받는다. 그리고, 자성진실 종자를 끊는다.

5. 이간질을 하지 않는다.

이쪽 말을 저쪽에 옮기어 화합을 해치게 하거나 말을 만들어 모략중상하는 등의 일을 하지 않는다. 이간질은 잔성합성을 깨뜨린다. 그 죄보가 크다

6. 사나운 말을 하지 않는다.

남이 듣고 불쾌한 말, 남을 괴롭힐 만한 말, 원한 맺힌 말을 하지 않는다. 언제나 사랑스러운 말, 듣고 기뻐할 말, 감화될 말만 한다.

7. 겉치레하거나, 잡스런 말을 하지 않는다.

실속없이 겉으로 번드레하게 꾸며대는 말, 사리에 맞지 않는 말, 희롱 잡담 추잡한 말 하지 않고 진실하고 사리에 맞으며, 남에게 이익되고 교훈될 말을 한다.

8. 간탐심을 버린다.

내 것을 아끼고 남의 것을 탐내거나, 허영심, 욕심을 버린다. 간탐심은 온갖 죄악의 뿌리가 된다.

9. 진한심을 버린다.

남을 미워하고 성내며 시기, 질투, 한을 맺는 일을 하지 않는다.작고 큰 일에 화를 내고 남을 미워하고, 원한을 맺는 것은 마침내, 서로 원수가 되어 죽이고 해치는 온갖 죄악을 저질러 그 죄보가 지중하다. 진한심은 자정 가운데 공덕의 재물을 잃게 한다

10. 어리석은 행위와 삿된 소견을 버린다.

사물의 이치를 바로보고 판단할 능력이 없는 이는 항상 선지식에 따라 바른 지혜를 닦아 거룩한 성현의 도를 믿어 받들고 삿된 말에 속거나 삿된 행위를 하지 않는다. 또는 불법을 비방하는 일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이 십선계문은 처음 계를 받들 때로부터 명심하고 실천하여야 한다.